그룹명/불멸의 오페라

오페라강의(단편적이고 기본적)

마리안나 2010. 8. 31. 12:21
오페라강의(단편적이고 기본적)
cecil

 

 

1. 오페라(가극)란?

      답)종합예술이다----말, 소리, 동작, 공간, 빛이 어우러진 종합예술이다.

      Music drama다.

 

2. Music drama는 오페라뿐인가?

      답)아니다.---뮤지칼, 판소리, 연가(겨울 나그네), 오라토리오(천지창조, 메시야)도 Music drama다.

 

3. 뮤지칼과 다른가?

      답)다르다.---뮤지칼은 기계음을 이용한다.

                                      배우들이 춤을 춘다

                                      음악적으로 한 옥타브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다.

 

4. 판소리와는 무엇이 다른가.

      답)판소리는 가수가 직접 의성어와 의태어를 낸다.

      반주부분이 약하다.

 

5. 오페라는 언제 어디서 시작했는가?

      답)1600년무렵 이탈리아의 예술가 집단 카메라타의 구성원들이 고대의 연극을 부활시키려는 노력속에서 우여곡절 끝에

      오페라를 발명.

 

6. 오페라는 어려운가?

      답)아니다 쉽다.

 

7. 오페라가 왜 쉬운가?

      답)대본이 있기 때문이다---가사와 내용이 있다. 즉 즐거리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8.오페라의 첫 작품은?

     답)악보가 남아 있는 것중에는 굴룩의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이다.

 

9. 오페라 대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답) 1.유명한 연극대본을 이용한다

           2. 그리이스 신화나 전설 또는 민화를 이용한다.

           3. 소설을 이용한다.

           4. 성경을 이용한다.

           5. 오페라를 위하여 순수 창작한다

 

 

10. 서창(레지타티보)과 영창(아리아)은 무엇인가?

      답)오페라를 꽃다발로 비유해 본다

         1.아리아는 마치 큰 장미꽃 한송이

         2.이중창은 작은 장미꽃 두 송이

         3.합창은 꽃다발중 배경이 되는 안개꽃

         4.서창은 잎이되는 것이다.

         5.가지(stem)는 오케스트레이션이 되는 것이다.

            잎과 꽃은 가지에 붙어 있어야만 하듯이 모든 노래에는 오케스트레이션의 반주가 깔려 있다.

         6.그런데 꽃에는 나비가 있어야 한다.

            완전히 가지와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나비

            오페라에도 이런 독립적인 역할을 하는 나비가 있는데

            그것을 "카덴짜"라고 한다.

           이것은 가수가 오케스트레이션반주없이 자기의 음악성을 맘껏 발휘하는 소리를 말하는 데 대개 스캐일로서 가사없이 "아-            ---"로 높낮이를 변화시키는 아름다운 기교를 말한 다.

           7. 꽃다발을 감싸주어 한 다발로 묶어주는 종이가 있다--이것이 지휘자다.

           8. 리본---발레

12. 오페라도 종류가 있는가?---------답) 있다.

          1. 내용에 따라

            오페라 세리아(정가극:비극적이거나 심각한 내용)

            오페라 부파(희가극:희극적)

2. 국가에 따라

            오페라 세리아(이)

            그랜드 오페라 또는 오페라 코밐(프)

            징슈필(독)

 

13. 오페라가 재미 있는가?

           답)재미 있다.

           스탕달---“인간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오락이다”

 

14. 그런데 왜 오페라를 보러가면 졸린가?

            답)스포츠를 즐기려면 그 스포츠의 룰을 알아야 한다.

 

15. 그러면 오페라도 룰(원칙)이 있는가?

             답)원칙이 있다.

 

16. 오페라는 모든 것을 노래로 하는가?

              답)아니다. --- 그냥 대화체도 있다.

 

17. 프리마 돈나가 무엇인가?

              답) 영어로는 PRIMARY WOMAN이다. 여자 주인공을 일컫는 말이다.

 

18. 카스트라토는 무엇인가.

              답) 남자를 거세시켜 여자음을 내도록 한 것이다. 바로크음악시대의 산물

 

19. 왜 똑같은오페라를 반복적으로 공연하는가?

            답) 같은 오페라라고 해도 성악가나 연출 또는 오케스트레이션이 다르면 그 맛이 다르기 때문이다.

 

20. 오페라에서는 극중인물이 어린데도 왜 나이 많은 성악가가 노래하는가?

            답) 음악적인 요인 때문이다.

            예를들면 푸치니의 나비부인은 극중에서는 15세 소녀이다. 그러나 노래는 매우 성숙하고 무거우면서도 기교적인 노래를          해야한다. 경험이 적은 성악각 소화해 낼 수가 없다.

 

21. 아리아 갈라 콘서트란 무엇인가

            답)갈라=보석, 즉 보석처럼 아름다운 아리아만 뽑아서 연주 하는 것

 

22.시대별 오페라에 차이가 있는가?-------답)있다.

              1. 바로크오페라--궁정음악(1600-1750):핸델, 바흐, 비발디

                  바로크=찌그러진 진주. 바로크시대의 오페라.

                  대상:귀족 소재:신화 나 영웅

                  카스트라토, 스트라 디바디

               2. 고전주의 오페라;균형과 조화---모짜르트, 슈베르트, 베토벤

               3. 낭만주의.---베르디, 푸치니

 

23. 성부란 무엇인가?

               답)여자:소프라노,메쪼 소프라노, 콘트랄토

                    남자:카운터 테너, 테너, 바리톤, 베이스

 

24. 목소리종류에 분류가 있는가

                답)있다----레쩨로:가장 부드럽고 가는 목소리---조수미, 신영옥

                                리릭꼬:서정적

                                스핀토:약간 강한 소리

                                드라마티코:극적,강하고 영웅적인 소리

                                콜로라투라:여성에서 극고음을 내는 소리

 

25. 오페라를 보면서 울고 웃는 것은 왜 그런가. 내용인가, 음악인가?

                   답)내용보다는 음악이다.

                       내용은 매우 단순하고 통속적이다. 단지 음악이 인간의 무의식 속의 깊은 심연의 본성을 자극시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