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출신 연주자들 가운데 기억나는 사람은?” 유럽이나 일본으로 출장을 가서 음악깨나 듣는다는 선수들을 만나면 이런 질문을 곧잘 던집니다. 가장 많이 듣는 답변은 바로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입니다. 열에 일곱은 이렇게 답하지요. 압도적인 빈도입니다. 지난 4월 영국 런던의 음반가게 ‘해롤드 무어스’(Harold Moors)에 들렀을 때도 그랬습니다. 70살쯤 돼 보이는 주인장은 1970~80년대 데카에서 내놓았던 정경화의 바이올린 협주곡 음반을 죄다 꺼내 놓았습니다. 그는 싱글벙글 웃으며 엄지를 치켜세웠지요. 그리곤 이렇게 외쳤습니다. “원더풀!”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는 명실상부한 월드 스타입니다. 재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 그녀가 내년이면 벌써 60살로 세월이 빠르지요. 검은 머리카락을 휘날리며 서양인들을 매료시켰던 현위의 열정이 바로 엊그제 같습니다. 당시 서양인들은 스물을 갓 넘긴 그녀의 날카롭고 정확한 운궁, 무대를 가득 채우던 신들린 듯한 에너지에 매료되었지요. 70년 영국 런던의 로열페스티벌홀에서 있었던 유럽 데뷔 무대. 앙드레 프레빈이 지휘하는 런던심포니와 차이코프스키의 협주곡 D장조를 끝내자 대부분의 청중이 자리에서 벌떡 일어섭니다. 그날 쏟아진 기립박수는 세계적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의 탄생을 알리는 신호탄이었지요.
음반사 데카(Decca)가 이 보물을 놓칠 리 없었습니다. 정경화는 무대에서 선보였던 차이코프스키와 시벨리우스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데카의 스튜디오에서 다시 연주합니다. 이 녹음은 이듬해 음반으로 세상에 나오지요. 앙드레 프레빈은 어린 정경화를 충분히 배려하면서도 박력 넘치는 사운드를 끌어냅니다. 정경화도 밀리지 않지요. 후에 술회했듯이 '거기서 밀리면 끝'이니까요. 유럽과 미국 매스컴이 동양의 마녀라고 불렀던 22살 정경화의 뜨겁고 절박한 숨결이 오롯이 담긴 음반입니다. 저는 여기에 수록된 두 곡 가운데 차이코프스키보다는 시벨리우스의 D단조를 즐겨 듣습니다.
정경화가 연주한 차이코프스키의 D장조를 듣고 싶을 땐 81년 레코딩을 꺼내들지요. 이 역시 데카에서 나왔습니다. 이 음반은 그동안 정경화가 세상에 내놓은 레코딩 가운데 전문가들이 첫 손가락에 꼽는 수작이지요. 샤를르 뒤트와가 지휘하는 몬트리올 심포니와의 협연으로 멘델스존의 E단조가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녀의 나이 33세. 절정에 이른 기량을 뿜어내지요.
음반 전문지들은 이 음반에 수많은 별을 던집니다. ‘그라모폰’ ‘클래식 CD’ ‘CD 리뷰’ ‘스테레오 리뷰’ ‘오베이션’ 등 전문지가 모두 별 5개를 안기지요. 각국의 음반 평점 데이터를 종합한 ‘클래식 CD 월드 베스트 가이드’(97)는 이 음반을 준명반(Best Performance)으로 규정합니다. 준명반도 쉽게 오를 수 있는 고지가 아니지요. 1923년부터 95년까지, 7만여장의 음반을 분석한 이 방대한 자료집은 1만장에 가까운 괜찮은 놈들을 추려냅니다. 그중에 준명반의 반열에 오른 것은 어림잡아 2~3% 정도에 불과하지요.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정경화의 연주를 꼽을 때 브루흐의 1번 G단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녀는 이 서정미 넘치는 협주곡을 두 번 녹음했지요. 첫번째는 73년 데카 레코딩으로 루돌프 켐페가 지휘하는 로열필하모닉과의 협연입니다. 두번째 녹음은 50대에 접어든 90년 레코딩이지요. 데카를 떠나 EMI에서 내놓은 음반입니다. 베토벤의 협주곡 D장조를 함께 연주했지요. 클라우스 텐슈테드가 지휘하는 로열 콘체르트헤보와의 협연으로 차분한 품격이 느껴지는 이 연주에도 호평이 쏟아집니다. ‘그라모폰’ ‘팡파레’ ‘스테레오 리뷰’ 등에서 망설임없이 별 5개를 안기지요.
이 음반 역시 준명반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저는 20대의 팽팽한 에너지가 전해지는 73년 녹음을 즐깁니다. 하지만 당신에게는 안전한 선택을 권하고 싶군요. 81년 데카와 90년 EMI에서 각각 내놓은 두 음반은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는 수작입니다. 국내에서 CD로 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클래식]정경화 협주곡 음반들 -문학수 기자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35
Kyung-Wha Chung violin
Charles Dutoit
Montreal Symphony Orchestra
전악장 이어듣기
제 1악장, Allegro moderato - Candenza
제 2악장, Canzonetta, Andante
제 3악장, Finale, Allegro vivacissim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