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chaikowsky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NO,1 in B minor op.23 Martha Argerich, piano Charles Dutoit, cond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LP 음원 전악장이어듣기 1.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2. Andintino simplice - Prestissimo 3. Allegro con fuoco 차이콥스키는 34세 때, 모스크바에서 모스크바 음악원 교수직을 맡고 있으면서 약 1개월에 걸쳐 이 작품을 완성하였다. 그 당시 그는 이미 많은 작품을 발표하여 작곡가로서 상당히 알려지고 있었지만, 이곡의 완성에는 몹시 애를 먹었던 모양으로 아우에게 보낸 편지에"이 곡은 좀처럼 진전이 없으며 나로서는 도저히 완성시킬 수 없을 것 같다. 나는 머리를 싸매고 곡을 생각하고 있다"고 전한다. 이 피아노 협주곡을 완성시킨 차이콥스키는 음악원의 초대 교장인 니콜라이 루빈시타인(Nikolay Rubinstein)-피아노의 거장이며 유명한 안톤 루빈시타인의 아우이고 과동료 교수인 후베르트(Nikolay Hubert)를 자기 연구실로 초청하여 시험 연주하여 들려주었다. 그리고 모스크바 악단의 거두인 두 사람의 호의에 찬 비평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뜻밖에 그 두사람은 연주 후에도 아무 말없이 침묵만 지키고 있고 그가 의견을 구하자 루빈시타인은 격렬한 어조로 이곡은 피아노에 부적당하다느니 졸렬하다느니 개성이 없다는 등의 혹평을 하였다. 차이콥스키가 격분한 나머지 거기서 뛰쳐나가 다른 방에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있을 때에 루빈시타인이 뒤따라 와서 이 협주곡이 연주에 적당치 못함을 재삼 설명하고 다시 제작할 경우 연주회에서 자기가 초연을 맡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차이콥스키는 이 곡에 자신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결정을 거부하고 초연을 맡아 줄 피아니스트를 물색하여 드디어 독일에서 그의 작품을 훌륭해 연주해 준 바 있는 [한스 폰 뵐로]에게 악보를 보내어 좋은 기회에 초연을 맡아주기를 부탁하였다. 뵐로는 곧 이 곡이 매우 독창적이며 경탄할만한 명곡이란 내용의 서한을 차이콥스키에게 보내오고 미국 연주여행 때 1875년 10월 25일 보스턴에서 초연을 하였으며 그 결과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와 같이 되어 이 협주곡은 애초에 [니콜라이 루빈시타인]에게 헌정될 예정이었으나 [한스 폰 뵐로]에게 헌정되었고 모스크바에서 초연은 그해 11월에 이루어 졌는데 여기서도 크게 호평을 받았다. [루빈시타인]은 이곡이 초연된 3년 후에 차이콥스키에게 사과하였으며 그 이후 자신의 연주회에서 이 곡을 즐겨 채택하였기 때문에 두 사람의 우정은 원상으로 되돌아갔다. 루빈시타인이 처음에 들었을 때에 그처럼 폭언을 한 것은 차이콥스키가 이곡을 작곡함에 있어서 선배이며 피아노의 대가로서 자타가 공인하는 자기에게 가르침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전해지며 후에 이 협주곡이 각국의 피아니스트들에게 앞을 다투어 채택되었으므로 차이콥스키에게 사과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또한 차이콥스키는 1889년에 이곡을 다시 손질하여 지금의 것으로 만들어 그의 세곡의 피아노 협주곡 중에 가장 빈번히 연주되는 곡이 되었다. 이 피아노 협주곡 제 1번은 세련된 서구적인 취미의 화려함은 없지만 약간 러시아적인 주제를 사용한 슬라브적인 중후한 선의 굵기와 음색적인 관현악법이 이 곡의 매력이 되어 있다.
Martha Argerich 마르타 아르헤리치 (아르헨티나 1941.6.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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