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consciousness)-전의식(preconsciousness)-무의식(unconsciousness) *원본능(Id:이드)--:원초적인 생물학적 충동에 대한 총칭---억제되지 않으면 의식상의 공상으로 나타나거나 노골적인 행동으로 표현된다. *자아(Ego)---현실적인 요구를 합리적으로 처리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행동을 하게하며, 원본능으로부터의 충동과 초자아로부터의 요구와 이상사이를 조화롭게 유지 *초자아(superego)---양심 1. 독일의 ‘파우스트 박사’전설---15-16세기에 실존한 인물:게오르크 파우스트( 또눈 요하네스 파우스트)---여기서 괴테가 영감을 얻어 최대의 걸작 <파우스트>를 저술 2.민중본<파우스트 박사이야기>시대의 특징 *악마의 존재---중세적 종교이념 *지식충동, 현세향락, 자연탐구, 고대 그리스에 대한 동경---중세에서 근대로 전환기인 르네상스시대 인간성의 특징(중세시대의 우주관, 세계관, 인생관에 대한 회의)---신 중심의 미래지향적 세계관에서 현세와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이동 3. 요한 볼프강 괴테(1749-1832)--세익스피어(영), 단테(이), 괴테(독):세계 문학사의 대두 음악, 자연과학에 조예가 깊고 바이마르공국의 총리역임 <파우스트>:60여년에 걸친 대작(25세인 1774년경 집필시작, 죽은 지 1년 후인 1833년 완간). 1부(마르그리테)와 2부(헬레네)가 있다 4. 괴테와 음악가--모짜르트를 가장 흠모 모차르트의 괴테의 시를 리트화(Das Veilchen<오랑캐 꽃>), 마이어베어, 롯시니가 <파우스트>를 오페라화하기를 원했다 *괴테와 베토벤의 관계 고전주의(괴) vs 낭만주의(베)의 한계를 극복못함 *콘트라팍타:괴테가 자신의 서정시를 노래로 불려지기 위한 방법 5. 구노(Charles Francois Gounod 1818-1893)---<파우스트>를 애독 레온까발로의 권유로 <파우스트I>을 작곡---원작의 세계관을 충실히 반영못함---
5. 신과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텔레스
창조의 실패라고 주장하는 메피스토텔레스의 주장:신성(완전환 도덕성의 구현)과 이러한 도덕성을 감지 못하는 동물적 본성 사이에서 방황하는 분열되고 모순된 존재---인간 고통의 근원---하늘의 빛의 허상(이성)이 신으로부터 주어져서 인간이 동물적으로 아무런 사유없이 짐이나 고통없이 본능만으로 살아가는 어느 의미로는 행복한 낙원의 상태에 머무는 것을 불가능하게 한다. 그런데 하늘의 빛은 실체가 아니고 허상이다 6. 메피스토텔레스를 통해 본 악의 정체---부정,불신, 풍자, 아이러니, 회의의 존재양식을 가지고 있다.
7. 니이체와 키에르케고르
7. 그레첸(마르게리타)의 의미--- 순수하고 깨끗한 영혼을 지닌 마르게리트. 모든 여인들의 이상형 가부장적 시대의 희생양. 순수한 사랑의 결과로 임신하고 아기를 낳았다.---가부장적 시대의 비판---가부장적 문학안에서 여성의 자기파괴적인 헌신과 인내 그리고 무한한 희생과정 메피스토는 파우스트를 성적향락에 빠뜨리기 위해 청순지고한 마르게리타를 이용했으나 오히려 순수한 사랑에 대한 확인의 계기가 되어 구원에 이르게 한다.---파우스트 구원을 위한 속죄녀로 죽음을 맞이 한다.
오페라 <파우스트> 1. 대본:쥘 바르비에 미쉘 카레, 불어 때:16세기경 배경:독일 초연:1859년 3월 19일 파리 리릭극장, 1869년 5막에 발레음악첨가하여 호평(오페라 코밐에서 그랜드 오페라로 전환) 1. 서주 1막(파우스트의 서재) 2.공허해 내가 던진 모든 질문들이(파, 소녀들, 농부들) 3. 그러나 신들은 나를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단 말인가?---사탄이여 내게로 오라--나는 젊음을 요구하오 4. 오 놀랍도다(파, 메)---마르게리타가 빙글빙글 도는 모습이 나온다--호른의 소리가 장엄하게 나온다---파우스트가 젊은이로 변하면서 밝은 이중창이 나오며 끝난다. 2막(라이프찌히의 한 마을의 시장거리) 5. 포도주든 맥주든 6. 오 신성한 메달이여-출발을 앞두고(발) 쥐의 노래(바) 7. 자 친구여(금송아지의 노래)--물질주의 8. 노래 잘 들었소 9. 다시 만나게 될꺼요(메) 10. 가벼운 산들 바람처럼--항상 줄거운 왈츠를 3막 마르게르트의 집 정원 11. 서주 12. 내 진심을 고백해야 해 13. 이 곳이 맞는가? 14. 나를 충만케 하는 D 알 수 없는 감정은 무엇인가?(정결한 집)<파>--바이올린 솔로가 지지해 준다.(이성으로 설명 안되는 감정) 15. 자 저길 보시죠 16. 옛날에 툴레왕이 있었지(툴레왕의 노래:자신의 운명을 노래함<발라드>)--미남인 낮선 사람을 생각하다 꾾기면서 보석상자를 발견하여 보석의 노래로 연결된다. 17 이건 뭘까?(보석의 노래)--유명한 아리아 18. 오 놀라워라 이게 누구야(사중창) 19. 너무 늦었어요, 안녕히--첫번째 사랑의 이중창 <1>세레나데 형태---실 뽑아내는 듯한 멜로디 <2>데이지꽃잎의 점치는 노래 <3> 오 사랑의 밤이여-목숨 건 사랑의 약속 노래(마-의 노래시 목관악기의 기여) <4> 카발레타--이별의 고통으로 격렬한 노래 <5> (신성한 순수함이여)--사랑의 재확인
4막 마르게리트의 방 1. 하나님 거두어 주소서---두 개의 솔로 <1>메피스토---마르게리타의 죄의식 이용 <2> 마-기도의 노래 2. 병사들의 합창---아주 유명한 행진곡 3. 잠자는 척 하는군요 어여쁜 사람이여---조소하는 듯한 세레나데
5막 발푸르기스의 밤(하르츠 산, 마녀들의 발푸르기스의 축제) 발레음악 1. 누비아 여인의 춤 2. 아다지오 3. 고대인의 춤 4. 클레오파트라와 금잔 5. 트로이의 여인들 6. 행진곡 변주곡 7. 프린(고급창녀)의 춤 |
오페라 『파우스트』 오페라 `파우스트`는 독일의 세계적인 대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동명 희곡을 바르비에와 카레 두 사람이 만든 대본에 구노(Charles Gounod 1818-1893)가 작곡한 걸작품이다. 오페라 파우스트는 원작의 광범위한 내용에서 파우스트와 마르게리트의 만남과 이별을 주제로 한 제1부의 요약으로 되어있다. 총 4막 8장으로 구성되어있는 이 작품은 인간의 한없는 욕망이 얼마나 어이없는 결과를 불러 일으키며 그러한 인간이 얼마나 나약한 모습을 하고있는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가슴아픈 사랑의 힘과 진정한 삶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명작이라 하겠다. 이 작품이 파리의 리릭 극장에서 초연됐을 때에 그 당시 파리 사람들은 비극적인 내용을 즐기지 않아 별로 관심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그후 1869년 3월 제 5 막 처음에 무용음악을 첨가하여 파리 오페라좌에서 상연했을 때는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그리하여 파리에서만 1919 년까지 1500회 이상을 공연했으며, 메트로플리탄에서도 1883∼1943년 사이에 268회의 공연을 한 기록이 있다. 전주곡 Adagio molto. f단조,4/4박자 명상적인 제 1 부와 제 2 막 발렌틴이 노래하는 카바티나 선율을 연주한다.그리하여 점차 Andante-a-tempo-Largo로 고요하게 끝난다. 제 1 막 파우스트의 서재 늙은 파우스트 박사는「나는 헛되이 세상을 보냈다. 별은 푸르고 신비의 밤은 깊어간다. 죽음이여 와서 이 번민을 없애 주오」라는 아리아를 노래한 후, 독약이 든 잔을 마시려고 하는데 밖에서 즐거운 처녀들의 합창소리가 들려온다. 파우스트는 우주의 신비를 연구하다가 절망하여 독약을 마시고 죽으려 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신을 저주하며 "오너라, 악마여"하고 고함친다. 이때 메피스토펠레스가 허리에는 긴칼을 차고, 모자에는 깃털을 달았으며, 어깨에는 멋진 외투를 걸치고 나타나 "그대의 소원대로 나 여기 왔노라.왜 놀라는가?"하며 박사의 소원을 말하라고 한다. 그러자 파우스트는 자기가 원하는 것은 부귀도 영화도 아닌 오직 청춘을 갖는 것이 소원이라고 말한다.이 말에 메피스토펠레스는 그 댓가로 지상에서는 파우스트의 제자가 되고, 저승에서는 자기가 상전이 된다는 결의를 한 후 종이를 내밀고 거기에 서명하도록 한다. 계약이 끝나자 메피스토펠레스는 중얼거려 물레질을 하고 있는 아름다운 처녀 마르가리테에게 환상을 보여 준 다음, 젊음 꿈과 생명의 힘이 가득찬 잔을 파우스트에게 준다. 파우스트는 그 잔을 비우자 청년으로 변하여 마르가리테에게 언제 만날 수 있느냐고 묻자 그녀는 오늘이라고 대답한다. 그리하여 두사람은 영원한 청춘을 노래하는 유명한 2 중창 「A moilesplaisirs……」를 부른다. 제 2 막 성문 앞의 넓은 뜰(명절의 시장거리) 화려하고 경쾌한 전주곡이 흐르는 가운데 막이 오르면 학생들이 술을 마시며 노래하기 시작한다. 중세 독일의 성밖에 광장으로 시장 왼편에는 주신(酒神) 바카스의 간판을 건 술집이 보인다. 이 광장에는 학생·시골사람·젊은 여인들로서 대혼잡을 이루고 있다. 「술이냐, 맥주냐, 넘치도록 부어라」합창을 하며 술을 마시고 있다. 병사들도 「젊은 처녀와 성벽을 그리고 옛 거리들은 다 같은 것이다.모두 용감한 영웅에게 항복한다」고 합창한다. 반면에 처녀들은 「저기 멋있는 젊은이들이 우리들을 바라보고 있다. 아무리 그들이 대든다 해도 우리는 도망치지 말자」하며 청춘을 구가하는 화답의 합창을 한다. 그곳에 마르가리테의 오빠 발렌틴이 군복을 입고 입대하는 길에 동생을 두고 가는 불안함을 친구 지이벨에게 말하며 돌봐주기를 부탁한다. 그리고 유명한 카바티나「고향을 떠나며 (Avant de quitter ces lieux)」를 노래하는데 내용인즉, 「전쟁터에 나가는 이 몸, 힘껏 싸우고 돌아오겠다.부디 누이동생 마르가리테를 잘 보호해 주시요」라는 것이다. 학생 중 바그너가 발렌틴을 위로하면서 「쥐의 노래(Un rat plus poltron)」를 노래한다. 그때 메피스토펠레스가 파우스트와 함께 나타나 세상은 황금이면 제일이라는 유명한 「금송아지의 노래(Le veau d'orest toujours)」를 부른다. 이때 발렌틴은 메피스토펠레스인 줄 모르고 "목마르다"하면서 술을 마시라고 한다. 메피스토펠레는 바그너와 지이벨의 손금을 보면서 마르가리테에 관해 불길한 말을 하기 때문에 그가 악마라는 것이 알려져 버린다. 그리고 그는 사람들에게 술을 제공하면서 "마르가리테를 위하여"라고 건배한다. 발렌틴은 그 무례한 행동에 격분하여 칼을 빼어 찌르려 하는데 메피스토펠레스가 주위에 원을 긋는 순간 모두 둘로 부러지고 만다. 그의 정체를 알게 된 병사들과 시민들은 검은 십자가를 만들어 놓고 「십자가는 우리를 보호하네」라는 합창을 하며 퇴장한다. 이때 파우스트가 메피스토펠레스에게 마르가리테를 만나게 해 달라고 말한다. 군중들의 합창 「잔잔한 저 봄바람 불어 밭고랑의 먼지 일구이고, 들개바람 부는 듯 춤추며 자 돌자. 네 높은 노래로 이땅을 흔들어라」가 벌어지는데, 파우스트는 지이벨 옆에서 군중들을 바라보며 마르가리테가 오기를 기다린다. 그녀가 나타나자 파우스트는 사랑을 고백하나 상대도 해주지 않는다. 왈츠의 노래와 춤이 다시 화려하게 열리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아름다운 여름 저녁을 묘사하는 고요하고 슬픈 선율의 전주곡이 끝나면 막이 오른다. 지이벨은 메피스토펠레스가 말한 예언에 불안감을 느끼면서 「꽃의 노래」를 부른다. 그가 꽃을 꺾으나 꺾는대로 시들어 버리자 성수대(聖水坮i)로 가서 손을 씻는다. 왜냐하면 마르가리테에게 꽃을 선물하려는 것이다. 이때 메피스토펠레스와 파우스트가 등장한다. 메피스토펠레스는 지이벨보다 더 좋은 것을 마르가리테에게 선물하려고 한다. 한편 파우스트는 그 유명한 카바티나 「정결한 집(Salut! demeure chaste et pure)」을 노래한다. 메피스토펠레스가 다시 나타나 작은 보석상자를 창문 옆에 놓고 파우스트와 함께 정원 속에 숨는다. 그곳에 마르가리테가 들어와 "나에게 말을 건넨 이가 누구인지 몰라"하고, 물레 앞에 앉아 실을 감으며 「툴레의 왕(Il etait un Roi de Thule)」을 노래한다. 내용인즉 "먼 옛날 툴레 땅에 다정스런 임금이 계셨네. 그는 사랑하던이가 두고간 금잔을 사랑했었네. 금잔을 옆에 두고 언제나 그것을 사랑했네"라는 뜻이다. 마르가리테는 이 노래를 하면서 축제일에 본 사람의 모습을 그리고, 오빠 발렌틴이 무사할 것을 기도한다. 이때 문득 꽃이 있는 것을 발견한 마르가리테는 지이벨이 가져온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다시 보석상자를 보고는 유명한 「보석의 노래(Ah! Je ris de voir)」를 부른다. 이때 마르타가 와서 보석의 아름다움을 찬탄한다. 또한 메피스토펠레스가 나타나 마르타에게 당신 남편이 전사했으니 오늘부터는 같이 즐길 친구를 구하라 한다. 숨었던 파우스트도 나와 마르가리테를 만나 그리웠던 이야기를 주고 받는 네사람의 4중창이 된다. 마르가리테는 파우스트에게 어머니와 동생은 죽고, 오빠는 전쟁터에 나가있다는 이야기를 한 후, 밤이 깊었으니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한다. 그러나 파우스트는 여기에서 자기의 사랑을 고백한다. 마르가리테는 꽃잎을 하나씩 떼면서 사랑의 점을 친다. 두사람은 서로 생명을 바쳐 사랑하겠다고 맹세한 후 만날 약속을 하고 헤어진다. 마르가리테가 집에 들어 가자 메피스토펠레스가 나타나 파우스트의 속이 좁은 것을 조롱하면서 그녀의 사랑 노래를 들으라고 한다. 그녀가 집에 들어가 창을 열고 애타는 정열의 노래를 부르자, 파우스트는 창가로 달려가 그녀의 손목을 잡는다. 제 4 막 마르가리테의 방 마르가리테가 물레 앞에 앉아 파우스트의 일을 생각하고 있을 때, 길가는 처녀들이 그녀에게도 사랑하는 이가 생겼다고 조소하며 지나간다. 그리고 물레를 돌리면서 자기의 죄를 뉘우치고 오빠를 생각하는 노래를 한다. 그녀는 이미 아기를 갖게 되었던 것이다. 여기서 물레잣는 노래 「그사람은 돌아 오지 않네. 그러나 언제까지라도 기다리겠다.(Il ne reviemt pas)」를 부른다. 그곳에 지이벨이 찾아와 파우스트에게 복수를 하겠다고 말하자, 그녀는 아직도 그를 사랑하고 있다며 고백한다. 이렇게 두사람이 어렸을 때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마르타가 들어와 오빠가 개선한다고 전한다. 병사들의 합창이 울리는 가운데 발렌틴이 등장하여 지이벨을 보고 마르가리테가 어디 있느냐고 묻자 마르타는 교회에서 기도하고 있다고 대답한다. 오빠는 아직 동생이 순결하다고 믿고 있다. 발렌틴이 빨리 집에 가서 무사했음을 축하하자고 권하자, 지이벨은 잠깐 기다리라고 말한 후 마르가리테를 용서하라고 말하므로 발렌틴은 교회를 향해 달려간다.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가 기타를 가지고 마르가리테의 집 앞에 선다. 메피스토펠레스는 그녀의 창 앞에서 기타를 타면서 세레나데 「잠자는 척 하는군요. 어여쁜 사람이여. 애인이 부르고 있어요(Vous qui faites lendor-mie)」를 부른다. 그러나 나온 사람은 발렌틴이다. 그리하여 발렌틴은 파우스트에게 복수하겠다고 칼을 빼들어 덤비며 마르가리테에게서 받은 부적을 던진다. 파우스트는 메피스토펠레스와 합세하여 발렌틴을 찌르고 급히 도망쳐 버린다. 때는 밤으로, 발렌틴의 죽음과 합창이 들려 온다. 마르타와 마을 사람들이 상처입은 발렌틴을 발견하는데 이때 마르가리테가 등장한다. 그러자 발렌틴은 "너는 무엇하러 여기 왔는가? 네 부끄러운 행동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라고 꾸짖는다. 지이벨이 용서해 주라고 해도 발렌틴은 가쁜 숨을 쉬며 "그에게 죄의 날 종말이 오리라"하면서 마르가리테를 책하고 절명해 버린다. 이때 죽음을 애도하는 무반주의 합창이 비참한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킨다. 무대는 바뀌어 교회당으로, 여기에서 마르가리테는 기도를 드리고 있다. 계속 기도의 노래가 들리는 가운데 막 뒤에서는 메피스토펠레스의 소리와 악마의 합창도 들린다. 마침내 그녀는 죄의식때문에 실신하여 넘어진다. 제 5 막 발프르기스의 밤 "발프르기스의 밤"은 5월 1일의 전날 밤으로, 이 날에는 마녀들이 하르츠 산맥의 최절정인 브록켄에 모여 하룻밤을 지낸다. 마녀들의 합창소리 가운데 파우스트와 악마인 메피스토펠레스가 올라 온다. 파우스트는 황폐한 산의 무시무시한 분위기에 사로잡혀 따라온 것이다. 메피스토펠레스는 "여기는 나의 궁전이다. 내일부터는 내가 말하는대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그러므로 오늘의 향연을 베풀어 준다"고 파우스트에게 말한다. 여기에서 7곡의 아름다운 발레음악이 전개된다. 1. 누비아 여인의 춤 2. 클레오파트라와 금잔 3. 트로이의 여인들 4. 변주곡 5. 제 2 변주곡 6. 제 3 변주곡 7. 프린(Phryne)의춤 이렇게 여러 가지 요염한 자태로 파우스트를 도취시킨다. 이때 갑자기 마르가리테의 환상이 찬란한 빛속에 나타난다. 그러자 파우스트는 "오늘 하루만이라도 마르가리테를 만나게 해 달라"고 하며 메피스토펠레스를 끌고 나간다. 이때 마녀들이 나타나 큰 가마솥을 둘러싸고 춤을 춘다. 인상적인 간주곡이 연주되면 장면은 바뀌어 감옥 안이 된다. 마르가리테는 파우스트가 돌아오지 않는데다가 오빠의 죽음까지 겹쳐 정신 이상이 되어 애기를 죽이고 감옥에 갇혀있다. 그녀가 잠자코 있을 때 메피스토펠레스와 파우스트가 들어온다. 그리고 파우스트는 자기의 죄를 뉘우치며 잠자는 그녀를 깨운다. 미쳐버린 마르가리테는 즐거웠던 옛날을 회상 하면서 파우스트와 2중창을 부른다. 정신 이상이 된 그녀에겐 파우스트나 감옥이 현실로 여겨지지 않는다. 그런 가운데 파우스트가 함께 도망치자고 해도 실감을 못해 듣지 않는다. 메피스토펠레스는 파우스트에게 도망치든지 아니면 그녀와 같이 여기서 죽든지 결정하라고 재촉한다. 그녀는 하늘에 구원을 바라는 「Anges purs」를 노래 한다. 파우스트가 그녀를 구하기 위해 왔다고 말을 하는데, 메피스토펠레스가 날이 새므로 빨리 도망 치자고 한다. 그녀는 파우스트의 손에 피가 묻었다고 노래하며 나가달라고 말하고는 쓰러져 버린다. 마지막 장면은 감옥의 벽이 무너지고 천국의 경치가 나타나는데 하늘에서 천사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마르가리테의 영혼이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부활하셨네. 그리스도 승리하셨네. 평화와 행복을 믿는 자에게…」 라고 노래한다. 메피스토펠레스는 천사의 칼에 쓰러진다. 결국 파우스트도 메피스토 펠레스와 함께 지옥으로 떨어진다. 그리하여 성스런 합창이 울리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Gounod, Charles Francois, 1818. 6. 17. ~ 1983. 10. 18. 파리 태생인 프랑스의 작곡가. 부친은 훌륭한 미술가(석판화가)였는데, 구노가 5세 때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다행이 교양이 높은 모친에게 문학, 미술, 피아노를 배우고, 1836년 18세 때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대위법과 작곡법을 배웠다. 21세 때 칸타타 <페르낭>에 의해 로마 대상을 획득하여 3년간 로마에 유학했다. 로마 체재 중에는 신학에 관심을 나타냈고, 교회음악을 연구했다. 1851년에 <장엄미사>를 발표했고, 그해에 가극 <사포>를 작곡해서 가극 작곡가로서의 첫걸음을 내디뎠고, 1858년에 <벼락치기 의사>, 1859년에는 대작 <파우스트>가 리리크 극장에서 초연되어 대성공을 거두고, 당대일류의 작곡가로 인정을 받았다. 이어 1867년에는 베를리오즈의 영향을 받고 작곡한 대작 <로미오와 줄리엣>을 발표했고, 이 무렵부터 구노의 창작은 종교적인 작품에 기울어져, 오라토리오 <속죄>, <삶과 죽음> 등의 명작을 낳았다. 한편 1870년 52세 때 보불전쟁이 일어나 파리를 떠나고, 1875년까지 런던에 머물면서 지휘자로서도 활약했다. 이곳에서 구노 합창단을 조직하여 앨버트 협회 합창단(왕립 합창 협회) 의 기초를 세웠다. 가극작품 이외에도 <세레나데>나, 바하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의 전주곡 제 1번에 가락을 붙인 <아베마리아> 등의 소품도 유명하며, 또 후의 프랑스 가곡에 기여한 가곡분야에서의 업적도 잊을 수 없는 것이다. 구노의 작품은 서정적이면서도 종교적인 장엄함을 가지며, 높은 품위와 아름다운 시정이 사람들로부터 애호를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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